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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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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

IT_달토끼 2023. 2. 3. 08:31
* 객체지향: 현실세계의 개체(entity)를 하나의 객체(object)로 모델링하여 객체간의 상호작용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조그만 로고 조각들을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제품을 만들듯이 각 객체들을 조립하여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음. 즉, 복잡한 구조를 단계적ㆍ계층적으로 표현하여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및 확장이 용이하게 만듬
* 객체: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로 이루어짐
  ㆍ속성: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
  ㆍ메서드: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

 

1. 객체지향의 구성요소

 

① 객체(Object)

 

② 클래스(Class):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헌

 

③ 캡슐화(Encapsulation):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는 것. 캡슐화된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세부 내용이 은폐되어 외부에서의 접근이 제한적임. 캡슐화에서 파생된 개념이 정보은닉

 

④ 상속(Inheritance):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전달받아 새로운 형태의 클래스로 확장하여 사용

 

⑤ 다형성(Polymorphism): 하나의 속성, 또는 메서드가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수행될 수 있는 것

 

 

2. 객체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

 

기법 내용
Rumbough(럼바우) 방법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 객체모델링 기법(OMT, Object-Modeling Technique).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순서로 분석
Booch(부치) 방법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
Jaconson(제이콥슨) 방법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
Coad/Yourdon(코드/요던) 방법 E-R 다이어그램 사용
Shaler/Mellor(슬레이어/멜러) 방법 하나의 시스템을 몇 개의 영역으로 분할하여 서브시스템을 구성
정보모델링, 상태모델링, 처리모델링으로 구분
Wirfs-Brock(워프스브록) 방법 분석과 설계 간 구분이 없음.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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