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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본문
1. ISO/IEC 12207 - 프로세스 품질 특성 평가
: ISO에서 정한 표준 생명주기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보수에 필요한 각종 작업 단계들을 정의.
기본 생명 주기 프로세스, 지원 생명 주기 프로세스, 조직 생명 주기 프로세스로 구분됨
기본 생명 주기 프로세스 | 획득, 공급, 개발, 운영, 유지보수 프로세스 |
지원 생명 주기 프로세스 | 품질 보증, 검증, 확인, 활동 검토, 감사, 문서화, 형상 관리, 문제 해결 프로세스 |
조직 생명 주기 프로세스 | 관리, 기반 구조, 훈련, 개선 프로세스 |
2.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프로세스 품질 특성 평가
: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 기존에 사용되던 업무 능력 및 성숙도 평가기준(CMM)의 후속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전산장비 운영 조직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 기존의 CMM이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에 한정된 것과 달리 CMMI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영역을 통합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적용 가능성을 제공함.
아래의 5단계로 구분되며, 최적화 단계가 가장 높은 수준임
단계 | 프로세스 | 특징 |
초기(Initial) | 정의된 프로세스 없음 | 작업자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결정 |
관리(Managed) | 규칙화된 프로세스 | 특정한 프로젝트 내의 프로세스 정의 및 수행 |
정의(Defined) | 표준화된 프로세스 |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업무 수행 |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 | 프로젝트를 정량적으로 관리 및 통제 |
최적화(Optimizing) |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 프로세스 역량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
3.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ISO/IEC 15504) - 프로세스 품질 특성 평가
: 소프트웨어 처리 개선 및 능력 평가 기준. 5개의 범주로 구분된 40개의 참조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세스의 수행 능력을 6단계로 구분함. 프로세스의 구분과 프로세스의 수행 능력 수준 단계를 기준으로 2차원으로 분류.
① 5개의 프로세스 범주: 고객-공급자 프로세스, 공학 프로세스, 지원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조직 프로세스
범주 | 내용 |
고객-공급자 프로세스 (customer-supplier) |
인수, 공급, 요구도출, 운영: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을 지원, 소프트웨어를 정확하게 운용하고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프로세스로 구성(프로세스 10개) |
공학 프로세스 (engineering) |
개발,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제품의 명세화, 구현, 유지보수하는 프로세스로 구성(프로세스 9개) |
지원 프로세스 (support) |
문서화, 형상, 품질 보증, 검증, 확인, 리뷰, 감사, 품질 문제 해결: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서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는 프로세스로 구성(프로세스 8개) |
관리 프로세스 (management) |
관리, 프로젝트 관리, 품질/위험 관리: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에 의해 사용되는 프로세스로 구성(프로세스 4개) |
조직 프로세스 (organization) |
조직 배치, 개선활동 프로세스, 인력관리, 기반관리, 측정도구, 재사용: 조직의 업무 목적을 수립하고, 조직이 업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로 구성(프로세스 9개) |
② 프로세스 수행 능력 6단계: Level 0 - 불완전, Level 1 - 수행, Level 2 - 관리, Level 3 - 확립, Level 4 - 예측, Level 5 - 최적화
단계 | 내용 |
Level 0 - 불완전 단계(incomplete) : 미구현 또는 미달성 |
ㆍ프로세스가 구현되지 않음 ㆍ프로세스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함 |
Level 1 - 수행단계(performed) : 프로세스 수행 및 목적달성 |
ㆍ프로세스를 수행하고 목적을 달성함 ㆍ프로세스가 정의된 산출물을 생산함 |
Level 2 - 관리단계(managed) : 프로세스 수행 계획 및 관리 |
ㆍ정의된 자원의 한도 내에서 그 프로세스가 작업 산출물을 인도 |
Level 3 - 확립단계(established) : 정의된 표준 프로세스 사용 |
ㆍ소프트웨어 공학 원칙을 기반으로 정의된 프로세스를 수행함 |
Level 4 - 예측단계(predictable) : 프로세스의 정량적 이해 및 통제 |
ㆍ프로세스가 목적 달성을 위해 통제됨 ㆍ프로세스가 양적 측정을 통해 일관되게 수행됨 |
Level 5 - 최적화 단계(optimizing) :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 |
ㆍ프로세스 수행을 최적화함 ㆍ지속적 개선을 통해 업무 목적을 만족시킴 |
4. ISO/IEC 9000 - 프로세스 품질 특성 평가
: 품질경영과 품질 보증
- 9001: 설계, 개발, 서비스
- 9002: 생산과 설치
- 9003: 최종 검사 및 시험
- 9004: 지침 표준
5. ISO/IEC 12119 - 제품 품질 특성 평가
: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 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규격
- 제품 설명서
- 사용자 문서
- 프로그램과 데이터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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