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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Scrum) 기법 본문
* 스크럼 기법
① Agile 모형 중 하나
②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됨
ⓐ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선정,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
- 제품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
ⓑ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 수행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 PO와 SM을 제외한 모든 팀원,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
③ 스크럼 개발 과정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User Story)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Task)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 스프린트: 실제 개발을 진행하는 2~4주의 기간, 개발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s), 완료(Done)의 상태를 가짐
ⓒ 일일 스크럼 회의: 매일 약 15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 스크럼 마스터가 회의 주관,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차트(Burn-down Chart)에 표기
ⓓ 스프린트 검토 회의: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 스프린트 기간 내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 제품 책임자가 회의에서 나온 개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백로그에 업데이트
ⓔ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를 되짚어보며 규칙 준수 및 개선점 등을 확인,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④ 5가지 가치: 확약, 전념, 정직, 존중,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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